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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14 Data Link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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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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κ°€μž₯ μ€‘μš”ν•œ 단원
μ—¬κΈ°μ—μ„œ λ¬Έμ œκ°€ 제일 많이 λ‚˜μ˜¬ 수 있음.

Data Link Control Protocols

μ΄λ•ŒκΉŒμ§€ μš°λ¦¬λŠ” 피지컬 λ ˆμ΄μ–΄, NAPλ“± 데이터 전솑을 ν•˜λŠ”λ° μžˆμ–΄μ„œ κ°€μž₯ κΈ°μ΄ˆκ°€ λ˜λŠ” ν•˜μœ„ λ ˆμ΄μ–΄μ— λŒ€ν•΄ μ•Œμ•„λ΄€λ‹€. μ΄μ œλΆ€ν„°λŠ” Data Transfer Issue와 같은 μƒμœ„ λ¬Έμ œμ— λŒ€ν•΄ μ•Œμ•„λ³΄μž.
데이터λ₯Ό 보낼 λ•Œ 단말을 μ›ν•˜λŠ” λŒ€λ‘œ μ œμ–΄ν•˜κΈ° μœ„ν•΄μ„œ, λ‘œμ§€μ»¬ν•œ λ ˆμ΄μ–΄κ°€ 피지컬 λ ˆμ΄μ–΄ μœ„μ— μΆ”κ°€λœλ‹€. 이름은 데이터 λ§ν¬μ œμ–΄ ν”„λ‘œν† μ½œ. μ΄λ•Œ μŠ€ν…Œμ΄μ…˜ κ°„μ˜ 전솑맀체λ₯Ό 데이터 링크라고 μ •μ˜ν•œλ‹€.
β€’
Frame Synchronization(ν”„λ ˆμž„ 동기화)
β—¦
λ°μ΄ν„°λŠ” ν”„λ ˆμž„μ΄λΌλŠ” 블둝 λ‹¨μœ„λ‘œ μ „μ†‘λœλ‹€.
β—¦
μ΄λ•Œ 각 ν”„λ ˆμž„μ˜ μ‹œμž‘κ³Ό 끝은 λͺ…λ°±νžˆ κ΅¬λΆ„λ˜μ–΄μ•Ό ν•œλ‹€.
β€’
flow control(흐름 μ œμ–΄)
β—¦
솑신 μŠ€ν…Œμ΄μ…˜μ€ μˆ˜μ‹  μŠ€ν…Œμ΄μ…˜μ˜ μˆ˜μ‹ μ†λ„λ³΄λ‹€ 더 λΉ λ₯΄κ²Œ ν”„λ ˆμž„μ„ 보낼 수 μ—†λ‹€.
β€’
error control(μ—λŸ¬ μ œμ–΄)
β—¦
전솑 μ‹œμŠ€ν…œμ— μ˜ν•΄ λ°œμƒλ˜λŠ” λΉ„νŠΈ 였λ₯˜λŠ” λ°˜λ“œμ‹œ μ •μ •ν•˜μ—¬μ•Ό ν•œλ‹€.
β€’
addressing(μ–΄λ“œλ ˆμ‹±)
β—¦
LANκ³Ό 같은 닀쀑점 νšŒμ„ μ—μ„œ 전솑에 κ΄€λ ¨λœ 두 μŠ€ν…Œμ΄μ…˜μ€ μ„œλ‘œ μ‹λ³„λ˜μ–΄μ•Ό ν•œλ‹€.
β€’
control and data
β—¦
μ œμ–΄ 정보λ₯Ό μœ„ν•΄ λ³„λ„λ‘œ 물리적인 ν†΅μ‹ λ‘œλ₯Ό κ°–λŠ” 것은 일반적으둜 λ°”λžŒμ§ν•˜μ§€ μ•Šλ‹€.
β—¦
μˆ˜μ‹ κΈ°λŠ” μ „μ†‘λœλŠ 데이터와 μ œμ–΄μ •λ³΄λ₯Ό ꡬ뢄할 수 μžˆμ–΄μ•Ό ν•œλ‹€.
β€’
link management
β—¦
μ†ŒμŠ€μ™€ Destinationκ°„μ˜ 링크λ₯Ό 관리
이런 μš”κ΅¬μ‚¬ν•­μ€ 6μž₯μ—μ„œμ˜ κΈ°μˆ λ§ŒμœΌλ‘œλŠ” μΆ©μ‘±ν•  수 μ—†λ‹€.

Flow Control

흐름 μ œμ–΄λž€ μˆ˜μ‹  개체λ₯Ό λ°μ΄ν„°λ‘œμ¨ 함λͺ°μ‹œν‚€μ§€ μ•Šλ„λ‘ μ†‘μ‹ κ°œμ²΄λ₯Ό μ œμ–΄ν•˜λŠ” κΈ°μˆ μ΄λ‹€.
μˆ˜μ‹ κ°œμ²΄κ°€ ν—ˆμš©ν•˜λŠ” 양을 μ΄ˆκ³Όν•΄ 버퍼에 데이터λ₯Ό 담지 λͺ»ν•œλ‹€λ©΄ 데이터 손싀이 일어날 것이닀. 이λ₯Ό μœ„ν•΄ μ†‘μ‹ κ°œμ²΄μ—μ„œ μˆ˜μ‹ κ°œμ²΄μ—κ²Œ μ–Όλ§ˆλ‚˜ 보낼 지 μ‘°μ ˆν•˜λŠ” κΈ°μˆ μ„ λœ»ν•œλ‹€.
β€’
즉, 버퍼 μ˜€λ²„ν”Œλ‘œμš°λ₯Ό λ°©μ§€ν•˜λŠ” κΈ°μˆ μ΄λ‹€.
데이터 λ²„νΌλŠ” λ‹€μŒκ³Ό 같은 μš”μ†Œμ— μ˜ν•΄ 영ν–₯을 λ°›λŠ”λ‹€.
β€’
솑신 μ‹œκ°„ || Transmission Time(히히 데이터 λ°œμ‚¬)
β—¦
λΉ„νŠΈλ­‰νƒ±μ΄λ₯Ό μ „μ†‘λ§€μ²΄λ‘œ Flushν•˜λŠ”λ° κ±Έλ¦¬λŠ” μ‹œκ°„
β€’
전솑 μ‹œκ°„ || Propagation Time(μ΄λ™ν•˜λŠ” μ‹œκ°„)
β—¦
λΉ„νŠΈκ°€ 링크λ₯Ό 톡해 μ΄λ™ν•˜λŠ” μ‹œκ°„
μ΄λ•Œ Transfer Time(전솑에 κ±Έλ¦¬λŠ” 총 μ‹œκ°„) = Transmission Time + Propagation Time
κΈ°κ΄€μ΄μœΌλ‘œ μ˜ˆμ‹œλ₯Ό λ“€μ–΄λ³΄μž.
μ΄μ•Œμ„ μž₯μ „ν•˜κ³  트리거λ₯Ό 눌러 νν•˜κ³  λ°œμ‚¬λ˜κΈ°κΉŒμ§€μ˜ μ‹œκ°„μ„ μ†‘μ‹ μ‹œκ°„.
μ΄μ•Œμ΄ κΆŒμ΄μ„ λ– λ‚˜λŠ” μˆœκ°„λΆ€ν„° 과녁에 λ§žκΈ°κΉŒμ§€μ˜ μ‹œκ°„μ„ μ „μ†‘μ‹œκ°„.
μ΄λ•Œ Transfer μ‹œκ°„μ€ μ΄μ•Œμ„ μž₯μ „β†’λ°œμ‚¬β†’κ³Όλ…μ— λ§žκΈ°κΉŒμ§€μ˜ μ‹œκ°„μ„ λͺ¨λ‘ λ”ν•œλ‹€.
이번 μ ˆμ—μ„œλŠ” 였λ₯˜κ°€ μ—†λŠ” 경우의 Flow Control 기법을 μ‚΄νŽ΄λ³Έλ‹€.
즉 λ°‘μ˜ μ™Όμͺ½ 그림만 μƒκ°ν•˜λŠ” κ²½μš°λ‹€. 였λ₯Έμͺ½ 그림은 λ‚˜μ€‘μ— μƒκ°ν•œλ‹€.

Stop and Wait : 정지-λŒ€κΈ° νλ¦„μ œμ–΄

μˆ˜μ‹ ν™•μΈμ„ ν•΄μ•Ό λ‹€μŒ 데이터λ₯Ό 보낼 수 μžˆλŠ” 기법
1.
μ†ŒμŠ€κ°€ ν”„λ ˆμž„μ„ λ°μŠ€ν‹°λ„€μ΄μ…˜μ—κ²Œ μ „μ†‘ν•œλ‹€.
2.
λ°μŠ€ν‹°λ„€μ΄μ…˜μ΄ ν”„λ ˆμž„μ„ μˆ˜μ‹ ν•œ ν›„, Acknowledgement(ACK)둜 μ‘λ‹΅ν•œλ‹€.
3.
μ†ŒμŠ€κ°€ λ‹€μŒ ν”„λ ˆμž„μ„ μ „μ†‘ν•˜κΈ°κΉŒμ§€ ACKλ₯Ό κΈ°λ‹€λ¦°λ‹€.
4.
λ°μŠ€ν‹°λ„€μ΄μ…˜μ€ ACKλ₯Ό 보내지 μ•ŠμŒμœΌλ‘œμ¨ ν”Œλ‘œμš°λ₯Ό 멈좜 수 μžˆλ‹€.
S&WλŠ” λͺ‡λͺ‡ κ±°λŒ€ν•œ ν”„λ ˆμž„μ„ 보낼 λ•ŒλŠ” 잘 μž‘λ™ν•œλ‹€.(고칠게 λ³„λ‘œ μ—†μŒ)
ν•˜μ§€λ§Œ μ‚¬μ΄μ¦ˆκ°€ μž‘μ•„μ§„λ‹€λ©΄? 각각의 μž‘μ€ ν”„λ ˆμž„μ— λŒ€ν•΄ 직렬적으둜 ν”Όλ“œλ°±ν•΄μ•Όν•˜λ―€λ‘œ 라인 효율이 개 ꡬ렀진닀.
aλŠ” μ „νŒŒμ‹œκ°„μ„ λœ»ν•œλ‹€. a>1인 경우 νšŒμ„ μ΄ νš¨μœ¨μ μ΄μ§€ λͺ»ν•œ λ¬Έμ œμ μ„ 가지고 μžˆλ‹€.
쑰금 μžμ„Έν•˜κ²Œ μ‚΄νŽ΄λ³΄μž. μ• μ΄ˆμ— ν”„λ ˆμž„μ€ μž‘μ€ μ‚¬μ΄μ¦ˆλ₯Ό μ—¬λŸ¬ 개 λ³΄λ‚΄λŠ” 것이 이상적이닀.
β€’
μˆ˜μ‹  츑의 버퍼 크기가 μ œν•œλ˜μ–΄μžˆλ‹€. : 버퍼 크기보닀 큰 μ‚¬μ΄μ¦ˆμ˜ ν”„λ ˆμž„μ€ μ• μ΄ˆμ— ν•œλ²ˆμ— 보낼 수 μ—†λ‹€.
β€’
전솑이 κΈΈμ–΄μ§ˆμˆ˜λ‘ 였λ₯˜ ν™•λ₯ μ΄ 높아진닀.
β—¦
크기가 μ»€μ§€λ‹ˆκΉŒ λ…Έμ΄μ¦ˆμ— 피격될 ν™•λ₯ μ΄ 높아진닀.
β—¦
λ¬Έμ œκ°€ 생긴 λΈ”λŸ­μ€ μž¬μ „μ†‘ν•΄μ•Όν•˜λŠ”λ° μ‚¬μ΄μ¦ˆκ°€ 클 수둝 μž¬μ „μ†‘ μ˜€λ²„ν—€λ“œκ°€ 컀진닀.
β€’
LANκ³Ό 같은 κ³΅μœ λ§€μ²΄μ—μ„œ ν•˜λ‚˜μ˜ μŠ€ν…Œμ΄μ…˜μ΄ μ˜€λž«λ™μ•ˆ 맀체λ₯Ό μ μœ ν•˜λ©΄, λ‹€λ₯Έ μŠ€ν…Œμ΄μ…˜μ˜ λŒ€κΈ°μ‹œκ°„μ΄ 길어진닀.
β€’

Sliding Window Flow Control : μŠ¬λΌμ΄λ”© μœˆλ„μ–΄

볡수의 ν”„λ ˆμž„μ„ ν•œλ²ˆμ— λ°œμ‚¬ν•  수 μžˆλ„λ‘ ν—ˆλ½ν•˜λŠ” 것이닀.
1.
μˆ˜μ‹ κΈ°λŠ” W길이의 버퍼λ₯Ό ν• λ‹Ήν•œλ‹€.
2.
μ†‘μ‹ κΈ°λŠ” ACK없이 W개의 ν”„λ ˆμž„μ„ 보낸닀.
a.
각 ν”„λ ˆμž„μ—λŠ” μˆœμ„œλ²ˆν˜Έκ°€ νƒœκΉ…λœλ‹€.
3.
μˆ˜μ‹ κΈ°λŠ” λ‹€μŒμ— 받을 ν”„λ ˆμž„μ˜ μˆœμ„œ 번호λ₯Ό 확인 응닡 ν”„λ ˆμž„μ— λ„£μ–΄ 보낸닀.
a.
Bκ°€ 2,3,4 ν”„λ ˆμž„μ„ 받을 경우, Aμ—κ²Œ ν™•μΈλ²ˆν˜Έ 5λ₯Ό 보내 λ‹€μŒ W개의 ν”„λ ˆμž„μ„ λ°›λŠ” 방식
μ΄λ•Œ μ‹œν€€μŠ€ λ„˜λ²„λŠ” kμ‚¬μ΄μ¦ˆμ˜ ν•„λ“œλ‘œ μ œν•œν•œλ‹€. 즉, 2k2^kκ°œκΉŒμ§€ μœˆλ„μš°μ˜ μ‚¬μ΄μ¦ˆλ₯Ό μ •ν•  수 있으며, 각 ν”„λ ˆμž„μ—λŠ” kλΉ„νŠΈλ§ŒνΌ μ‹œν€€μŠ€ λ„˜λ²„κ°€ λΆ™λŠ”λ‹€.
β€’
μˆœμ„œλ²ˆν˜Έκ°€ max값에 λ„λ‹¬ν•˜λ©΄ 0으둜 μ΄ˆκΈ°ν™”ν•˜μ—¬ λ‹€μ‹œ μ„Όλ‹€.
λ¦¬μ‹œλ²„κ°€ 더이상 정보λ₯Ό λ°›κ³  싢지 μ•Šλ‹€λ©΄, μ‹œν€€μŠ€ λ„˜λ²„ 없이 ACK ν”„λ ˆμž„λ§Œ μ „λ‹¬ν•˜μ—¬ 쀑지할 수 μžˆλ‹€. μž¬κ°œν•˜λ €λ©΄ λ‹€μŒ 정보와 ν•¨κ»˜ ACKλ₯Ό λ‹€μ‹œ 보내면 λœλ‹€
β€’
μˆ˜μ‹  μŠ€ν…Œμ΄μ…˜μœΌλ‘œλΆ€ν„° ACKλ₯Ό λ°›μœΌλ©΄ μœˆλ„μš°λŠ” Extendedλœλ‹€.
β€’
ν”„λ ˆμž„μ„ μ „μ†‘ν•˜λ©΄ μœˆλ„μš°λŠ” Shrinkλœλ‹€.
β€’
λ§‰λŒ€κΈ°λ‘œλΆ€ν„° μœˆλ„μš° μ‚¬μ΄μ˜ λΈ”λŸ­λ“€μ€ λ³΄λƒˆμœΌλ‚˜ ACKμ²˜λ¦¬λ˜μ§€ μ•Šμ€ λΈ”λŸ­μ΄λ‹€.
1.
μ†‘μ‹ μΈ‘μ—μ„œ K개의 ν”„λ ˆμž„μ„ λ°œμ‚¬ν•œλ‹€.
2.
μœˆλ„μš°λŠ” N β†’ N-K개둜 쀄어든닀. λ§‰λŒ€-μœˆλ„μš°μ˜ κΈΈμ΄λŠ” K개 λŠ˜μ–΄λ‚œλ‹€.
3.
μˆ˜μ‹ μΈ‘μ—μ„œ S번째 ν”„λ ˆμž„μ— λŒ€ν•œ ACKλ₯Ό 받을 경우, λ§‰λŒ€-μœˆλ„μš° μ˜μ—­μ˜ 첫번째 λΈ”λŸ­μœΌλ‘œλΆ€ν„° S-K개만큼 쀄어든닀. λ°˜λŒ€λ‘œ ν”„λ ˆμž„ λˆλΆ€λΆ„μ€ ν•΄λ‹Ή λΆ€λΆ„λ§ŒνΌ λŠ˜μ–΄λ‚œλ‹€.
μ‹ ν˜Έλ₯Ό λ°›μœΌλ©΄ 창문을 μ˜†μœΌλ‘œ λ―ΈλŠ” 것 처럼 ν–‰λ™ν•΄μ„œ μœˆλ„μš° μŠ¬λΌμ΄λ“œλ‹€.
μœˆλ„μš° μ‚¬μ΄μ¦ˆλŠ” μœ λ™μ μœΌλ‘œ λ³€ν•  수 μžˆλ‹€. μœ„ μ˜ˆμ‹œλŠ” 0 1 2 3 4 / 5 6 7 / 0 1 2 3 4 둜 λΆ„ν• ν•˜μ—¬ 보낸 κ²ƒμœΌλ‘œ, 상황에따라 μœˆλ„μš°μ˜ μ‚¬μ΄μ¦ˆκ°€ μ–Όλ§ˆλ“ μ§€ μˆ˜μΆ•ν•˜κ³  νŒ½μ°½ν•  수 μžˆλ‹€.
window shrinks : μœˆλ„μš° μˆ˜μΆ•κ³Ό 팽창. λ§ˆμ§€λ§‰ ν”„λ ˆμž„μ΄

λ―Έν•΄κ²° 사건뢀

센더 μΈ‘μ—μ„œ μ—¬λŸ¬κ°œμ˜ ν”„λ ˆμž„μ„ ν•œκΊΌλ²ˆμ— 보내고, λ¦¬μ‹œλ²„μΈ‘μ—μ„œ λ‹€μŒ ν”„λ ˆμž„μ„ λ¦¬μŠ€ν°λ“œν•˜κΈ° μœ„ν•΄μ„œλŠ” μ§€κΈˆ λ°›λŠ” ν”„λ ˆμž„μ΄ λ§ˆμ§€λ§‰ ν”„λ ˆμž„μ΄λ‹€λŠ” κ·Όκ±°κ°€ μžˆμ–΄μ•Ό ν•˜λŠ”λ°, μ–΄λ–»κ²Œ κ·Έ κ·Όκ±°λ₯Ό μ•Œ 수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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