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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OO Functional Design-POST예제 V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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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 Behaviour

시스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방법

유스케이스를 위한 전형적인 이벤트의 흐름을 위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제작
시스템을 표현하는 것을 블랙 박스로
시스템에 작용하고있는 액터를 명시해라
유스케이스로부터 각 액터가 만들어내는 이벤트를 명시해라

Contract : 시스템이 해야하는 일

어떤 오퍼레이션을 수행해야 하는 지를 적어놓은 문서.
어떻게 보다는 ‘무엇을’을 강조하자. 어떻게 하는지는 여기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시스템 오퍼레이션 컨트랙은 시스템 오퍼레이션이 불러졌을 때 시스템의 상태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묘사해야한다.
포스트 컨디션 : 시스템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기술하는 곳. Class에서 State는 Attribute!
동사는 명사의 상태를 변화시킨다.

Contract Tutorial

1.
시스템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으로부터 시스템 오퍼레이션을 뽑아내라.
2.
각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대해, Contract를 기술하라
3.
오퍼레이션의 존재가치인 Responsibilities를 기술하라
4.
그리고 Post-Condition을 완성하자.
a.
인스턴스 생성과 삭제
b.
Attribute 수정
c.
관계 형성과 파기
Use Case로부터 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추출,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시스템 오퍼레이션을 추출, 오퍼레이션에서 Contract를 추출하는 방식.

Interaction Diagram

컨트랙은 SW 오브젝트가 Post-condition을 어떤 방식으로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주지 않는다.
UML은 태스크를 완수하기 위해 오브젝트가 어떤 방식으로 메시지를 통해 상호작용하는지를 보여준다.
1.
각 시스템 오퍼레이션에 대해 각각 분리된 다이어그램을 그리자.
a.
각 시스템 오퍼레이션 메시지 당 시작하는 메시지로 지정
2.
다이어그램이 너무 복잡해진다면 작은 다이어그램들로 나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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