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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 Centered Design Process
디자인이란 복잡한 기술을 유용한 서비스로 탈바꿈하는 과정이다.
기술을 이해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제품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름.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 기술은 “딱히 알 필요가 있나?”류의 평가를 내리기 쉽상.
인간중심 디자인 방법론
•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 동기, 정황을 이해하는 과정
◦
니즈가 제일 중요. 감성은 후보정이 가능한데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핵심 가치로 여겨야 함.
•
비즈니스 측면과 기술 측면의 요구사항과 제약, 시장 기회를 파악하는 과정
•
이 두가지 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이 훌륭할 뿐 아니라 사용성도 높고, 경제와 기술 면에서도 성공적인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
디지털 제품이 엉터리인 이유
1.
사용자에 대한 무지
a.
제품을 활용해 사용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지?
b.
경쟁사의 제품 대신 이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c.
어떻게 제품을 더 향상시킬수 있는지?
2.
이해관계의 충돌
a.
사용자의 니즈와 개발요구사항 사이에 충돌하기 때문’
3.
디자인방법론의 부재
a.
적절한 방법론을 활용하지 않기 때문
라이브러리가 지정되지 않음
가능한 질문
•
왜 라이브러리가 지정되지 않은 것일까
•
어떤 라이브러리를 말하는 것일까?
•
이 사실이 사용자에게 왜 중요한 것일까?
성공적인 디지털 제품은?
디자이너
•
사용자 모델
◦
동기
◦
행동 패턴
◦
태도와 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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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
◦
디자인 일정
◦
기능 및 인터페이스 상세
높은 사용성과 사용자 만족
매니저
•
사업 모델
◦
자금 제공
◦
소득 지출 예상 수익 등
•
개발자
목표지향 개발방법론
개발방법론의 변화 및 목표지향 디자인
1.
개발자가 모든 업무 담당
a.
개발자가 구현 및 테스트를 모두 담당하고 오픈
2.
전문적인 PM 추가
a.
매니저가 기획한 후, 개발자가 구현과 테스트를 거쳐 오픈한다.
3.
테스트 및 그래픽 담당자 추가
a.
매니저가 기획한 후 개발자가 구현
b.
어둠의 QA단이 테스트 후 피드백
c.
그래픽 디자이너가 그래픽 담당하여 개발 구현에 기여
d.
최종 오픈
4.
목표지향 디자인 방법론
목표지향 디자인 프로세스
최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조건
서비스에 대한 최적의 경험
•
사람들이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요해 작업을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
•
최적의 경험이란
◦
그 경험을 계속 하고 싶어 하는 상태
◦
그 일에만 집중하는 상태
◦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각별한 관심을 갖게 됨
즐거움과 재미가 최적의 경험의 핵심가치이다.
최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조건
유용성
사용성
•
생각할 시간을 주지말라
◦
의식의 흐름대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제품을 설계해라.